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선 (서초심리상담센터) 전상신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53 - 74 (22page)
DOI
10.31863/JSE.2020.04.36.1.53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 아동의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된 연구이다. 연구방법: 연구대상은 ADHD로 진단받은 아동 중 정상범위의 지능을 가졌으며 중복장애가 없고 다른 중재를 받은 적이 없는 아동으로, 독립변인인 인지행동 놀이치료와 종속변인인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의 기능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인지행동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주의집중과 자기통제 및 또래관계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고, 한 회기 당 40분씩 주 2회, 총 1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인지행동 놀이치료가 ADHD아동의 주의집중력과 자기통제력 및 또래관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구조적이며 직접적 지도와 목표 지향적이라는 점이 비교적 단기간에 ADHD 아동의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578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