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연주 (창원늘사랑언어심리센터) 홍주연 (대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45 - 5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의 자기표현 향상에 미치는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대상은 발달장애 형제가 있는 만 8세-10세 사이의 비장애 아동으로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에 의뢰된 아동 중 자기표현력 척도를 실시하여 점수가 낮은 순으로 4명의 아동을 선정하였다.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주 2회, 한 회기 60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비장애 아동의 자기표현력 척도 점수를 향상시켰다. 둘째, 비장애 아동의 자기표현 행동 변화를 측정한 결과 비장애 아동의 자기표현 행동의 빈도는 꾸준히 증가하였고, 소극적 행동과 공격적 행동은 꾸준히 감소하였다. 본 연구는 단기 프로그램이며, 소수 사례 연구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은 있으나, 자기표현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형제가 있는 비장애 아동의 자기표현을 향상시키는 성과를 보여준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