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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이 (경기대학교) 조용탁 (김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207 - 23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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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기업의 CSR에 대한 공시가 CAR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검증을 통해 사회적 활동에 대한 공시와 주식시장의 상호작용에 대한 설명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경제정의연구소에서 발표하는 KEJI지수 200대기업 중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을 표본기업으로 하였다. 그리고 연구방법은 KEJI지수에 2회 연속 선정된 기업들의 초과수익률과 비연속 선정기업들의 초과수익률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T-test를 하였고, 기업의 CSR에 대한 공시가 CAR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하였다. 또한 CSR활동은 내부, 외부, 환경 사회지수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연구모형4)는 첫째, 내부적 사회지수(ISI)와 CAR는 5%이내에서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정하며, 건전하고 그리고 직원의 복지를 고려하는 기업의 CSR활동에 대해 투자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둘째, 환경적 사회지수(ENI)와 CAR는 1%이내에서 유의한 양(+)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 책임을 해결하기 위한 CSR활동이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기업들의 CSR활동에 대한 공시가 주식의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잠재적인 지표임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공헌 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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