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윤 (진주교대)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3 - 11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래 사회의 교육 담론의 주된 역할을 차지하는 역량 교육의 시대에 독서교육의 역할을 탐색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이 무엇이고 독서교육이 그 역량 교육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검토를 통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독자상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독서교육의 지향점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제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래 사회에서 역량 교육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독서교육은 역량을 함양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사회와 기술의 변화로 인해 독서의 지평이 확장되고 있었다. 전통적인 독서교육은 언어 중심의 하나의 텍스트를 수동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이 국한된 측면이 많았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독자는 목적 지향적으로 다양한 텍스트와 양식 및 기호를 이해, 분석, 종합, 평가, 이용할 수 있는 주체적인 독자이다. 이러한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과정, 교과서 및 평가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