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석현 (한국교원대학교) 박선웅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63 - 7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사회·문화』 교과서의 사회 복지 내용이 사회 복지 이론 및 우리나라 사회 복지 제도 현실과의 정합성을 가지는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였다. 사회 복지에 관한 이론적 논의와 Gilbert와 Terrell의 분석틀에 기반하여 교과서 내용을 분석한 결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5종의 교과서는 사회 복지 제도의 성격과 장단점에 대하여 구체적인 기술을 하고 있으나 이론적으로나 경험적으로 몇 가지 문제점을 보여주었다. 사회 복지의 대상, 현금과 현물 급여의 구성, 복지 재원과 전달에 대한 교과서의 내용 요소에서 사회 복지 이론과 우리나라 사회 복지 제도 현실 간에 일부 비정합성이 발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 복지와 향후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교육 내용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