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경북대학교 영어교육과) 최성묵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57 - 376 (20page)
DOI
10.25152/ser.2017.65.2.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입력강화, 주석, 그리고 영어능력이 한국의 고등학생의 연어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208명을 네 조건(입력강화, 주석, 입력강화+주석, 통제)에 배정되었고, 해당되는 조건의 영어지문을 의미중심으로 읽도록 하였다. 필러활동(정규수업) 이후, 이들은 목표연어의 형태리콜 및 형태+의미리콜 시험에 응하였다. 형태리콜 결과에 따르면, 입력강화 그리고 입력강화+주석은 목표연어형태기억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주석은 목표연어기억에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형태+의미리콜 분석 결과, 입력강화+주석만이 형태+의미기억에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입력강화와 주석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연어습득에 가장 효과적이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입력강화와 주석의 개별 사용은 그 효과가 제한적이거나 거의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의 새로운 결과는 제2언어습득 문헌에 중요한 공헌을 한 것으로 간주되며, 아울러 한국의 고등학생들의 연어습득과 이들을 위한 학습자료 제작에 교육적 시사점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