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대 (인하대 박사과정) 안대천 (인하대학교) 김재영 (인하대학교) 박준석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7 - 9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CSR활동의 정당성에 대한 가맹점주의 인식을 핵심변수로 도입하여 프랜차이즈 기업의 CSR활동의 내부마케팅 효과를 신뢰와 장기지향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전국의 프랜차이즈 매장점주와 매장책임자 29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대면 설문조사와 온라인조사의 결과에 의하면, 프랜차이즈 본부의 환경적 책임과 사회적 책임활동은 CSR활동에 대한 가맹점주의 외재적 정당성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윤리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은 내재적 정당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CSR활동의 외재적 정당성과 내재적 정당성은 본부에 대한 가맹점의 신뢰에 각각 부정적,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본부에 대한 점주들의 신뢰는 본부와의 장기적인 거래 지향성인 장기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랜차이즈 기업의 CSR활동의 효과를 주제로 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일반 소비자의 반응을 밝히는데 초점을 두었던 데 비하여 본 연구는 가맹점주와의 관계관리 차원에서 그들의 반응을 규명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본부의 CSR활동-정당성-가맹점 신뢰-장기지향성으로 이어지는 구조적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새로운 이론적 함의를 제공한다. 특히 CSR활동과 장기지향성 간의 인과관계에 작용하는 정당성과 신뢰라는 변수의 매개적 효과를 규명했다는 점에서도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