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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현욱 (배재대학교) 김요셉 (배재대학교) 김상만 (배재대학교) 정강환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9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63 - 1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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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 대도시들은 도시경제 및 관광 활성화의 핵심을 야간경제(night time economy)에서 찾고 있다. 이에 한국인들의 주중, 주말 취침시간 및 야간 여가활동과 선진국들의 건전하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야간경제 활성화 모델 지표에 대한 한국인들의 야간경제 인식을 조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많은 한국인은 자정 이후에 잠자리에 들며, 저녁 7시 이후 야간 여가활동으로는 주중에는 자기계발과 운동을, 주말에는 외식과 자기계발을 위한 활동을 주로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야간활동을 위해 소비하는 시간은 주중에는 1~2시간 정도인 반면 주말에는 더욱 다양하게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야간경제 지표들에 대한 한국인들의 인식에 관한 조사 결과는 ‘야간공간 확충’, ‘야간정책 확대’, ‘야간 안전시설 개선’의 3개 요인으로 분류 하였다. 야간공간 확충 요인 중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효과적인 야간경제가 필요하다’ 항목은 지역별(서울, 대전, 부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형 건전하고 관광 지향적 야간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첫째, 다양한 야간공간과 야간관광을 즐길 수 있는 야간형 축제, 야시장과 같은 콘텐츠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야간경제와 야간관광을 편하게 즐기기 위해 24시간 대중교통의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해외의 사례처럼 야간시장(night mayor) 제도의 도입을 통해 야간의 적절한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콘텐츠가 함께 모여 있으며, 24시간 지원하는 대중교통 시스템과 밝은 조명과 안전을 위한 CCTV가 설치된 안전한 공간으로 야간시장이 관리하는 야간경제 · 관광(Night Time Economy & Tourism)구역의 설정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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