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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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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고은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진유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부동산분석학회 부동산학연구 부동산학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3 - 87 (15page)
DOI
https://doi.org/10.19172/KREAA.2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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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기 위하여, 자전거 이용행태 분석을 통해 레저ㆍ운동 통행을 뛰어넘어 통근ㆍ통학 등 일상적 통행수단으로서 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특히 공유자전거를 중심으로 어떠한 지역적 특성이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에 목표를 두었다. 분석자료로는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서울 3도심이 속한 5개 자치구의 2019년 9~10월 데이터를 중심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전거 이용은 휴일보다 평일에 2.1배 높은 대여건수를 보였으며, 시계열 군집분석을 통해 평일의 시간별 대여건수 패턴을 분석한 결과, 토지이용에 따라 출근 시간에는 외곽 주거지, 퇴근 시간에는 중심부의 업무지에서 높은 이용비중을 나타냈다. 자전거 관련 인프라로서 전철역 접근성이 좋을수록 퇴근 시간의 이용이 높고, 하천 접근성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아침과 낮 시간 이용이 높았다. 연령대는 20~30대 청년세대의 이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대중교통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전철역, 주요 버스정류장 등에 자전거도로 및 대여소가 확충될 필요가 있다. 둘째, 시간대별로 상이한 이용패턴을 반영하여 주거지 인근에는 출근로 중심으로 업무중심지에는 퇴근경로 중심으로 자전거 인프라가 구축될 필요가 있다. 셋째,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중장년층이나 고령층의 이용이 높은 지역에서는 비대면 뿐 아니라 대면 대여체계도 병행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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