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길수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문화학회 프랑스문화연구 프랑스 문화 연구 제50권 제1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61 - 88 (28page)
DOI
10.18022/acfco.2021.50.1.0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평가 대상으로서 언어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재 언어 평가와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준거로 참조되고 있는 『유럽공통참조기준』과 이를 토대로 제작된 수준별 『프랑스어목록』의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 모호한 부분을 구체화시킬 것이다. 우리는 언어능력, 나아가 이에 기반한 의사소통능력의 정확한 평가를 위해 평가 대상으로서 언어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려는 것이다. 본 논의에 앞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는 CECR의 정의를 수정하여 언어능력을 “프랑스어로 메시지를 구성/해석하고 이를 토대로 읽기/쓰기/듣기/말하기를 하는 능력”으로 재정의하고, 6개의 세부 능력을 3개씩 “읽기/쓰기/듣기/말하기 능력”과 “메시지 구성/해석 능력”으로 재분류한다. 마지막으로 CECR의 능력 기술과 REF를 토대로 언어능력과 세부 능력의 수준은 언어자원의 폭과 사용의 능숙도로 결정됨을 보인다. 이후 논의 순서는 연구배경과 선행연구를 검토한 다음, CECR과 REF를 토대로 평가 대상으로서 언어능력을 정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