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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세정 (문성대학교) 박영근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마케팅학회 마케팅논집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 - 19 (19page)
DOI
http://dx.doi.org/10.22736/jms.29.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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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서비스 지배 논리 하의 서비스 지배 지향성이 고객 인게이지먼트와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서비스 지배 지향성과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고객 인게이지먼트의 매개 역할을 검증하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2020년 11월 1일부터 20일까지 오프라인과 온라인 설문조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275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24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면 첫째, 서비스 지배 지향성의 통합적 상호작용 역량은 고객 인게이지먼트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서비스 지배 지향성의 개별적 상호작용 역량은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고객 인게이지먼트는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고 마지막으로 서비스 지배 지향성의 통합적 상호작용 역량과 고객충성도 사이에서 고객 인게이지먼트의 매개역할 또한 확인하여 유의한 연구 결과를 얻었다. 이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더욱 강화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연구의 말미에 본 연구의 한계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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