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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민현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63 - 18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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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에 나온 다윈의 진화론과 오귀스트 콩트의 실증주의는 과학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이전 시대의 신학이나 형이상학적인 체계에서 벗어나 인간의 사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902년에 출간된 우나무노의 『사랑과 교육』은 이러한 사상의 영향력이 컸던 시대에서 그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나타난 시대로의 전환을 배경으로 한다. 이와 같은 인식론적전환은 작품 속에 제시되는 여러 대립적 요소들을 통해 나타난다. 작품 제목인 ‘사랑’과‘교육’이 그러한 면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것은 이야기 전개에 따라 여러 모습으로 그 외연이 확장된다. 더불어 아비토, 풀헨시오 같은 등장인물들에도 갈등적이고 모순적인 모습이 나타난다. 또한, 대립적 요소들은 교육적인 관점이나 서로 양립하기 어려운 요소들을바탕으로 한 우나무노의 근본적인 사상과 관련해서 논의되었다. 본 연구는 작품 속 대립적 요소들에 대한 기존의 논의를 아우르면서도 그러한 요소들이 우나무노의 문학적 여정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문학적 함의를 내포하는 데 주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사랑과 교육』에 대립적 요소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제시되며 그 문학적 함의는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이어서 ‘현재 시점의 이야기’를 특징으로 하는실제 글쓰기의 양상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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