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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남용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세계문학비교학회 세계문학비교연구 세계문학비교연구 제74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97 - 12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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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중국의 루쉰 ( 魯迅 ) 과 한국의 한용운 ( 韓龍雲 ) 의 구시 ( 舊詩 ) 를 중심으로 그들의시에 나타난 시어의 이미지와 현대의식을 분석하였다 . 루쉰과 한용운이 동아시아의 근대지식인으로서 어떻게 구시를 창작했을까에 착안하여 구시 창작 속의 시적 언어의 이미지와 그 특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루쉰의 구시 창작은 77 수가 있고 , 한용운의 한시 창작은 140 편 ( 또는 선시 163 수 ) 이 있다 . 루쉰은 동식물적 언어 이미지를 통하여 자신의 내면세계와 독백세계를 표현하고 있다 . 그는 어린 아이의 소 , 아들을 향한 호랑이 , 자신을 조롱하는 이를 모기떼에 비유하고 외로운 두견새에 자신을 비유하였다 . 또한 식물적 언어 이미지로 연밥 , 갈대꽃 , 방초 ( 芳草 ), 쑥덤불 ( 蒿萊 ), 버들 ( 柳 ), 마름 ( 荇 ), 연꽃 ( 荷 ), 줄풀과 부들 ( 菰蒲 ) 등의 시어를 통하여 혼란한 세상에서 고난을 겪으며 살아가는 시인의 자화상을 비유하고 있다 . 한용운은 이에 비해 자신의 자유와 생명 , 독립을 위하여 많은 동식물적 언어 이미지를통하여 표현하고 있다 . 특히 그의 시에는 불교 승려의 선시 ( 禪詩 ) 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며 연꽃에 대한 이미지가 자주 나타나고 있다 . 그리고 , 개인의 인격과 이상 추구를 상징하고 있는 국화와 매화 , 소나무 , 대나무 등의 시어가 자주 등장하고 있다 . 결론적으로 루쉰과 한용운의 구체 한시 속에는 동아시아의 근대 전환기 사회에 대한지식인의 사명감과 개인의 내면세계에 대한 성찰이 잘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시인이 된 두 작가의 자기 내면과 고백적 성찰을 통하여 근대 지식인의 우수와 고뇌 , 계몽과 구망 , 공포와 두려움 , 삶과 죽음의 세계 등이 잘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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