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림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5 - 73 (39page)
DOI
10.30806/fs.26.4.20211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의 수학 교과에서 우수한 성취 결과를 보인다. 그러나 높은 성취수준과 대조적으로 수학에 대한 거부감과 두려움이 많으며, 학습격차는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수학교육에 경각심을 가지며 기독교적 측면에서 수학교육의 대안을 찾고자 한다.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들은 대학 입시 중심의 교육으로부터 비롯되었고, 근본적으로 이 문제는 근대 이후에 교육을 통한 계층 이동에 대한 욕구와 관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근대 이후의 교육은 종교성을 배제하며 인간의 모든 측면을 포함하는 전인 형성을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수학교육학, 수리철학, Herman Dooyeweerd의 이론 등을 참고하며 교육의 기본이 되는 철학을 정립하고, 실제 교수·학습에 도움이 되는 대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제2장에서는 가르치는 교과로서의 수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재고하고, 수학교육에 암묵적으로 기초하며 영향을 미치는 철학적 전제로서의 수리철학을 살펴보며, 이것을 기독교적으로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주요 키워드로 제시되는 마음이라는 단어가 광범위한 의미를 갖기 때문에 제3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논하고자 하는 마음의 의미를 성경적 측면에서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적 적용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4장에서는 제2-3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어떠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목표와 수업계획표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