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혜원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이외숙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9집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207 - 23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수학학업성취에 있어서 인지적이고 환경적 요인 이외의 심리적 요인인 학습개선동기와 수학성취정서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중학교 3학년 총 293명을 대상으로 학습개선동기, 수학성취정서, 기말수학성적에 관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로 이용하기에 부적절한 질문지를 제외한 270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보면 학습개선동기, 수학성취정서, 수학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습개선동기와 수학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자부심, 즐거움, 수치심, 화, 지루함 수학성취정서가 부분 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별에 따라 남학생의 수학성취정서 중 수학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을 가장 많은 설명을 하는 수학성취정서는 수치심으로 나타났으며 여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가장 잘 설명하는 수학성취정서는 자부심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수학학업성취에 있어 정서적 요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 교사, 학부모를 도울 수 있는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745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