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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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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봉교 (동덕여자대학교) 남은영 (세종대학) 현상백
저널정보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현대중국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13 - 151 (39page)
DOI
https://doi.org/10.35820/JMCS.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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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년간 중국의 빅테크 플랫폼은 보험업, 특히 온라인 손해보험업에 활발하게 진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빅테크 플랫폼에 대응한기존 보험사들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분석하였다. 2020년 중국 온라인 손해보험 시장점유율 상위 10개 보험사 중에서 3개는 빅테크 플랫폼이 직간접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 보험사도 이에 대응하여 온라인 전문 보험사로 전환하거나 보험그룹 차원의 테크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디지털 전환 전략을 추진하면서 대응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타이캉온라인과 핑안보험의 사례를 통해 중국 기존 보험사의 온라인 디지털 플랫폼 전환 전략을 분석하였다. 타이캉온라인은오프라인 기반이 없는 온라인 전문 손해보험사로의 전환, 스마트폰 모바일 창구 일원화 서비스 전략, 모바일 기반 온라인 타이캉 생태계 전략을추진하였다. 핑안보험의 경우는 지주회사 기반의 금융그룹 3단계 디지털통합 전략, 금융그룹의 일원화된 고객정보 통합 서비스전략, 모바일 헬스케어 생태계 전략을 추진하였다. 타이캉온라인과 핑안보험의 디지털 전환 전략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특징은 산하의 생명보험, 손해보험, 자산운용, 헬스케어 등 다양한 자회사들의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일원화하여 관리하는 전략을 추진하였다는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 전략은 빅데이터의 구축과 생활 서비스 생태계를 제공하여, 단순히 보험상품의 판매가 아니라 보험 서비스를 기반으로확장된 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라는 새로운 플랫폼 생태계 경험을 제공하여 소비자 효용을 높이고 있다. 한국의 기존 보험사들도 중국의 타이캉온라인이나 핑안보험이 추진하고 있는 디지털 플랫폼 전환 전략을 참고하여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노력할 필요가 있다. 특히 금융 그룹의 일원화된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그룹 차원의 전략 구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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