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진 (광주세광학교) 김영일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9 - 10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체문항 제공을 통한 시각장애 학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타당도를 평가하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S중학교 2학년 4개 학급 학생 총 135명이었다. 연구 도구는 2010년 7월에 실시된 중학교 3학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중 사회와 수학 시험지의 원본문항과 시각장애 학생용 대체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원본문항을 푼 통제집단과 대체문항이 포함된 시험지를 푼 실험집단 간에 사회와 수학의 총점, 비대체문항군 총점, 대체문항군 총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고, 대체유형별로 문항을 분류하여 산출한 점수에 있어서도 지시문이나 답지의 내용을 수정한 사회 문항에서만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검사조정으로서 대체문항 제공이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결과타당도를 낮추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