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선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9 - 81 (23page)
DOI
https://doi.org/10.47057/jklcw.2021.5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팬데믹으로 인해 대면 수업이 불가능해지면서 새롭게 설계하여 진행한 비실시간 비대면 자기 성찰 글쓰기 강의를 공유하여 자기 성찰글쓰기 교육 방법의 개발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인2020년 2학기와 2021년 1학기의 경희대학교 신입생 대상 글쓰기 교과인“성찰과 표현”은 온라인 강의실 내의 게시글, 강의 영상, 피드백을 통한 비실시간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었다. 대면 강의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비실시간 비대면 강의는 실시간 비대면 강의보다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자기 성찰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보다 자유롭게 확보할 수 있고 자기 성찰 글쓰기의 특성상 발생하게 되는 사생활 공개에 대한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다.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일대일로 대응하는 빈도를 높이면 학습자가 교수자에 대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고 글쓰기 능력과 경험의 차이로 발생하는 학습자의 개별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성찰과 표현”에서는 자기 성찰 글쓰기를 통해 자기 발견 및 성장과 글쓰기 실력의 향상이라는 두 가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기 성찰을 주제로한 글쓰기를 단계적으로 수행하도록 했다. 자기 성찰의 과정에서 자기 정체성 구성과 발전은 물론이고 타자와의 소통과 공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팬데믹에서 이러한 과정이 주는 의미는 더욱 소중했다. 자기를 성찰하기 위한 주제에 대한 생각들을 문장 쓰기, 단락 쓰기, 완성된 글 한 편 쓰기 순으로 점진적으로 분량을 늘려가면서 작성하게 했다. 글쓰기 절차인 계획하기, 초고 쓰기, 수정하기의 과정도 각각 수행하면서 한편의 글을 완성하는 경험을 하도록 했다. 강의 후반에는 혼자 한 편의 글을완성해 보면서 강의를 마무리했다. 동료 학습자의 글에 댓글 달기를 유도하여 동료 학습자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게 했다. 강의 평가를 통해 학습자들의 호응을 확인할 수 있었기에 대면 수업이 재개되어도 이 강의의 장점이 교육방법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