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화정 (한국항공대학교) 이상학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 - 2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항공 운송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추세에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다소 주춤한 현황이지만 2024년도 이후에는 회복되어 정상적인 항공 운항과 공항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공항간 경쟁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공항마케팅과 공항종사원의 서비스 품질 향상이 중요하다. 공항종사원의 서비스 향상을 위한 내부마케팅 및 최근 정규직으로 전환된 고용형태 변화로 인한 고용안정성이 직무만족과 심리적 주인의식 그리고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인을 평가보상, 경영진 지원, 내부 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으로구분하였고, 최근 정규직으로 고용형태의 변화가 있었던 점을 고려하여 고용안정성을 변수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공항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378명의 설문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SEM)을 통해 각 변수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내부마케팅 구성요인(평가보상, 경영진 지원, 내부 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중 평가보상과 경영진 지원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고, 고용안정성은 직무만족과 심리적 주인의식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무엇보다도 고용안정성이 심리적 주인의식에매우 큰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주인의식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또한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 있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항 종사원을 대상으로 공정하고 다양한 가시적 보상과 함께 적극적인 경영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을통한 경영진의 지원은 종사원의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 주인의식을 더욱 강화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시사점을 발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