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문주 (가천대학교) 곽은순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69 - 294 (26page)
DOI
10.22590/ecee.2021.25.3.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에서 선호되는 동요의 특성을 음악적 요소를 기준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튜브 웹사이트에서 ‘인기 동요’를 키워드로 검색, 누적 조회 수 순으로 20곡의 동요를 연구대상으로 이 곡들의 박자, 조성, 길이 및 형식, 음역, 음정, 리듬, 비선율적 요소, 빠르기에 대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유튜브에서 선호되는 동요는 4/4박자가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특정한 조성의 곡보다 다양한 조성과 전조된 곡으로 구성되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대부분의 곡에는 비선율적 요소인 내레이션, 추임새, 랩이 빈번하게 사용되었으며 이로 인해 벗어난 형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음역은 ‘d(낮은 레)’부터 ‘c#"(높은 도샵)’ 사이였으며, 주로 8도 또는 9도의 높은 음역 대를 가지고 있었고, 최고음정의 도약은 4도가 주로 사용되었다. 리듬은 당김음, 부점, 셋잇단음표가 일부 쓰였으며, 빠르기는 Allegro에 편중되어 있었다. 유튜브의 인기 동요는 영상과 함께 재생될 뿐 아니라 조회 수가 중요한 유튜브 플랫폼의 특성을 반영하여 길고 변화가 많은 화려한 곡이 주를 이루고 있기에 따라 부르면서 전파되었던 이전의 동요나 유아들의 발달과 새 노래 배우기 활동을 고려하여 동요를 선정하는 누리과정의 동요와는 차별된다. 본 연구의 제언으로 이상과 같은 특징을 지닌 유튜브 동요가 유아들의 음악성 발달이나 정서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