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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우 (신라대) 문재학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정보학회 경영과 정보연구 경영과 정보연구 제4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1 - 165 (15page)
DOI
10.29214/damis.2021.40.4.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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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는 광고의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한국과 중국 양국 간의 공익 광고를 비교하며 보다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공익광고 연 구현황을 고찰하고, 선행 연구에서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며 향후 공익광고의 연구방향을 모색하였다. 분석에 사용 된 문헌은 2010년~2019년 한국의 KCI에 등재된 공익광고 관련연구 117편과 중국의 CSSCI에 등재된 공익광고 관 련연구 153편을 분석하였다. 한국과 중국의 공익광고 관련연구에서 총 270편 논문의 주제, 연구방법, 분석방법, 연 구자 소속 등에 대해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내용분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Krippendorff’s Alpha를 적 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른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공익광고’ 연구에서 한국은 10년 동안 발행된 논문 수가 비슷하고, 중국은 2010년대 초반 한국에 비 해 연구가 적었지만 2014년 이후부터 한국보다 많이 증가하였다. 연구주제별 분석에서 한국은 ‘공익광고이론연구 (43.2%)’, 중국은 ‘사회교육(20.2%)’이 가장 많이 나타났고, 연구방법에서 한국은 ‘비개입자료(33.3%)’, 중국은 ‘사례 분석(60.7%)’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분석방법은 ‘자료요약’으로 한국(27.3%)과 중국(75.8%)에서 가장 많이 연구하였고, 연구자소속의 분석은 ‘학계’로 한국(61.5%)과 중국(77.1%)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가 향후 연구의 기초자료 및 방향성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 공익광고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 연구뿐만 아니라 실무에도 활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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