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우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2권 제68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 - 1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에서의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는 복잡한 시각 환경으로 부터 벗어나 소비자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행동디자인이다. 요즘은 첨단 기술 융합의 OLED 패키지 디자인이 속속 등장하면서 시각경험을 바탕으로 한 일러스트레이션의 표현양상에도 변화가 일고 있다. 특히 OLED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일러스트레이션은 타 브랜드와의 차별성을 도모하여 고급스러움과 특별한 감성경험을 소비자에게 전달해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OLED 패키지 디자인의 사례조사와 분석으로 브랜드 개성과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조사로 알아보았다. 이로서 OLED 패키지 디자인의 구입, 시 중요 요소로 가격,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과 같은 외적인 요소들에 의해 상품의 구매의도를 알 수 있었다. 또한 타 상품과 구별되는 독특함을 패키지 디자인의 선호요인으로 꼽아서 차별화된 이미지가 브랜드 개성에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상품구입을 넘어 브랜드 아이텐티티의 확립으로 브랜드 인지도 향상과 독특한 브랜드가치형성을 구축하는 것을 알았다. 마지막으로 구매 시점부터 패키지 디자인에 새롭고 독특한 일러스트 표현 기법을 적용하면 브랜드 경험과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브랜드 충성도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러스트를 활용한 OLED 패키지 디자인 전략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과 함께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제품으로 인식되면서 브랜드 가치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