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흥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1 - 99 (19page)
DOI
https://doi.org/10.29113/skpaer.2021.27.3.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술교사의 교사협력, 교사효능감 및 교사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고, 한국과 미국의 국가 간 비교에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분석대상은 TALIS 2018에 참여한 한국 214명, 미국 675명의 중학교 기술교사로 선정하였으며, 분석 시 이들이 응답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 시 SPSS for Windows 23.0과 Mplus 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및 다집단 구조모형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기술교사의 교사협력, 교사효능감 및 교사만족도 잠재변인 간의 적합한 구조적 관계를 설정할 수 있다. 둘째, 기술교사의 교사협력과 교사효능감은 각각 교사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협력은 교사효능감을 매개하여 교사만족도에 간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기술교사의 교사협력이 교사만족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한국이 미국보다 더 크고, 교사협력이 교사만족도에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한국보다 미국이 더 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