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자영 (연세대학교) 김은영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유럽사회문화 유럽사회문화 제21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47 - 1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양교육에서 외국어 교과목, 특히 제2외국어 교과목 운영 현황을 국내 주요 대학의 교양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고, 대학의 교양교육에서 제2외국어 강좌의 효율적 운영 방법을 모색하고자, 수업 운영 및 행정적 제도의 두 가지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는데 있다. 특히, 대학 교양 외국어 교육과정의 평가(Language Program Evaluation) 및 운영이라는 거시적 시각에서 접근하여, 국내 주요 대학별 전체 교양 교육과정의 특성에 따라 상이한 외국어 교과 운영 과정의 현황을 비교해보면서, 상호 보완될 점을 찾고, 전체적으로 교양 외국어가 개선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 교양 외국어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제안하였는데, 수준별 수업, 학기초/말 수요자 및 교수자 설문, 사이버 강의실 운영 및 플립트 러닝 적용, 강좌의 수요와 공급 균형, 원어민 강의 혹은 랩 수업 여부, 적절한 강의시수 및 강좌 정원, 표준화된 평가 지침 등이 그것이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국내외 더 많은 대학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외국어 교과과정 제도 개선에 많은 부분 도움이 되길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