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홍익대학교) 조웅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6권 제7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421 - 43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및 목적)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개인용 IT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은 디지털 시대의 도래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 원자화 현상을 가속시키고 사회의 공동체 의식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에 사람들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교류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건축의 본질적 가치를 찾으려는 노력으로 물리적 환경을 통해 사람들이 교류하는 방식을 변화시킴으로써 사회적 연대를 회복할 수 있다는 사회적 인프라에 대한 담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에릭 클라이넨버그가 주창한 사회적 인프라의 개념을 바탕으로 공공 기반시설이 사회적 유대를 일으키는 물리적 환경으로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문헌 조사를 바탕으로 공공 기반시설의 정의와 최근 동향을 알아보고 클라이넨버그의 사회적 인프라의 개념에 대해 고찰한다. 인프라 시설을 구축 유형 별로 단일 시설 신축, 기존 인프라의 사회적 인프라로의 재생 및 변환, 기존 인프라의 기능 확장, 통합적 인프라 구축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또한 물리적 환경의 가치요소에 입각해 인프라 시설의 공간 특성을 접근성, 다양성, 정체성, 지속성으로 정리한다. 이러한 분류를 바탕으로 2010년 대 이후에 전 세계에서 건설되거나 진행되고 있는 기반시설 중 기능적 인프라의 범주를 넘어 사회적, 문화적, 도시적 측면에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결과) 사례로 살펴본 덴마크 코펜하겐의 코펜힐, 네덜란드 로테르담의 워터스퀘어 벤템플레인, 미국 뉴욕의 빅 유 프로젝트는 모두 공공 기반시설이 본래의 기능적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지역 주민들의 자연스러운 만남과 공동체 형성, 지역적 랜드마크로서 상징성 부여 등 사회적 인프라로서 작동하고 있거나 계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각의 프로젝트는 지역적 특성에서 기인한 당면과제에 대응하는 기반시설로 기능하는 동시에 기반시설의 사회적 인프라 잠재성에 주목하여 시설을 적극적으로 노출시키고 사회적 연대를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통합적으로 고려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결론) 이 같은 결과는 종래에 도시 생산 소비 시스템의 일부로서 기능적 면으로만 평가되었던 공공 기반시설이 사회 구성원의 공동체 의식 함양과 지역 정체성의 확립에 물리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사회적 인프라로 의미가 확장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것은 향후 기반시설의 유지, 보수와 확충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