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진아 (단국대학교) 김현주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67 - 780 (14page)
DOI
https://doi.org/10.46669/kss.2021.19.4.0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훈련상황에서 지도자가 제공하는 피드백이 선수의 심리 및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인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태권도선수 130명에게 반구조화 설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귀납적 내용분석 및 인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 태권도선수의 훈련상황은 일반적인 훈련상황, 긍정적인 훈련상황, 부정적인 훈련상황으로, 훈련상황에서 선수에게 제공되는 피드백 유형은 지지형, 압박형, 정보제공형, 행동형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피드백에 의한 선수의 심리적 경험은 심리적 각성, 심리적 상승, 심리적 붕괴로, 심리경험 이후 행동변화는 훈련태도 개선, 수행력 증가, 심리적 고무 등으로 범주화되었다. 범주화에 대한 인과 네트워크 분석 결과, 청소년 태권도선수는 지도자로부터 일반적, 긍정적인 훈련상황에서는 지지형의 피드백을, 부정적인 훈련상황에서는 압박형의 피드백을 많이 제공받았고, 지지형의 피드백을 받았을 경우 심리적 상승을, 압박형, 정보제공형, 행동형의 피드백을 받았을 경우 심리적 각성을 경험하였다. 모든 심리적 경험 이후에는 훈련태도 개선의 행동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 태권도선수에게 지도자의 피드백은 경기력 향상의 가교역할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가 훈련상황에서 지도자의 피드백이 선수에게 미치는 심리경험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효과적인 피드백 전략 모색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