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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 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법과인권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01 - 218 (18page)
DOI
https://doi.org/10.35881/HLER.2021.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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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의 일환으로서 사회과에서 실천중심의 정치참여를 실현하기 위해서 공공정책참여를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 및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사례분석 방식을 적용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공공정책참여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특히, 지역사회 기반의 리빙랩 방식을 활용한 ESD 창의인재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사회과에서 실천중심의 정치참여 교육의 방안으로 공공정책 참여를 제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사회과 수업을 통해 지역사회 공공정책참여 과정에서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노력은 기존 인지 중심의 정치교육에서 더 나아가 실천적 정치참여 교육을 구현함으로써 능동적인 시민가치를 강조하고, 학생들이 좋은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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