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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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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창곡 (동덕여자대학교) 김미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사이버대학교 미래사회전략연구소 미래사회 미래사회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47 - 6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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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을 위한 국내 실정에 맞는 학교 내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은 2012년에서 2014년까지 3년간 수행된 교육부 지정 건강증진모델학교 85개교 중 중·고등학교 33개교의 2014년 결과보고서에 대해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신체 및 정신건강을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33개교 중 11개교(33.3%)에서 실시되었다. 사용된 음악적 중 재는 노래 만들기 23.1%, 악기 연주 23.1%, 노래 부르기 15.4%, 음악 감상 15.4%, 신체 동작 15.4%, 기타 7.7% 순이었다. 또한, 모든 프로그램이 주로 반별 활동 즉 그룹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일반학생 대상이 71.4%, 위험군 특수학생 대상이 28.6%였다. 성과분석을 위해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한 경우는 14.3%에 불과하였 다. 지역사회와 연계가 확인이 된 경우는 21.4%뿐이었으며, 외부의 음악치료사와 의 연계는 전혀 없었다. 결론으로는 한국형 건강증진학교에서 음악치료 프로그램 이 보편적이지는 않았다. 문제점은 음악치료 중재법이 단순하였으며, 진단도구가 잘 활용되지 않았고, 음악치료 전문가의 개입이 전혀 없었다는 점이었다. 양질의 음악치료 프로그램이 학교 현장에 정착되기 위해서는 음악적 중재법 개발, 개별 활 동 적용, 진단도구 개발과 적용, 음악치료사와의 연계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전개 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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