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소영 (한국교통대학교) 유장순 (나사렛대학교) 장은주 (경기도교육청)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23 - 140 (18page)
DOI
10.24005/seci.2017.10.2.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관리자의 통합교육 운영 만족도 및 교육공동체 수용태도 인식조사를 통하여 효율적인 통합교육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를 얻고자 실시하였다. G도 교육청 관내에 특수학급이 설치된 유치원ㆍ초ㆍ중ㆍ고등학교 관리자 총 397명을 대상으로 통합교육 운영 만족도, 교육공동체의 수용태도에 대한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빈도와 백분율 및 카이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운영 만족도가 높았고, 유치원ㆍ초ㆍ중ㆍ고등학교 관리자들은 장애인식 개선 교육 및 연수, 통합학급 교사-특수교사 간 소통과 협력, 특수교육대상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내외 봉사활동 참여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교육공동체의 수용태도는 대체로 수용적이었으며 유치원ㆍ초ㆍ중ㆍ고등학교 관리자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통합교육을 통해 수용태도가 안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통합교육의 양적 팽창이 학교 문화로 정착되어가는 현실에서 유치원·초·중·고등학교 관리자 관점에서의 통합교육의 재정립을 위한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