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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지영 (군산대 교양교육원)
저널정보
구보학회 구보학보 구보학보 제17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75 - 411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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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를 위하여」, 「우상의 눈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학교의 학급 안에서 벌어지는 교사와 학생 간의 사건을 다룬다. 각 작품에는 담임선생의 성격과 역할, 담임과 급장의 관계, 이에 따른 급장의 성격, 그 결과로서 학생들의 태도 변화 등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사건들이 결합되는 양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각 작품의 서사구조는 변별성을 갖게 되며 이에 따라 작품의 주제도 달라진다. 인물 유형과 인물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하여 세 작품에 나타나는 서사단위를 다음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담임 일을 등한시하는 선생+전권을 부여받고 힘으로 지배하는 급장+순응하거나 순응하지 않는 학생들’(A), ‘담임에 충실한 선생+담임의 요구에 저항하는 급장+순응하거나 순응하지 않는 학생들’(B), ‘담임에 충실한 선생+담임의 요구에 순응하는 급장+순응하거나 순응하지 않는 학생들’(C), ‘담임에 충실한 선생+담임의 요구에 순응하는 급장+순응하는 학생들’(D), ‘졸업 후 사회에 나가 제각기 삶을 살아가는 학생들’(E)이 그것이다. 「아우를 위하여」는 E1+A+B+E2로 구성된다. A와 B 서사는 대비적인 의미쌍을 구성하며, 여기에 E 서사가 결합한다. E 서사는 A 서사와 유사한 현실을 배경으로 제시하고, ‘나’의 태도는 B 서사의 연장으로 그려내고 있다. 그럼으로써 이 작품은 담임의 역할에 충실한 학생인가 아닌가에 따라 학생들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공포에 대응하는 ‘나’의 태도가 담임의 역할에 의해 변화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교육에 의한 교화의 긍정적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이 세 서사 단위를 통해 이 작품은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다루는 영역에 한정되지 않고 현실 문제로 그 시선을 확장하고 있다. 「우상의 눈물」은 B+C+D로 구성된다. E에 해당하는 서사가 없는 대신 B와 D 서사의 대조군이라 할 수 있는 요소로 구성된 C 서사를 과거 회상 형식으로 삽입하고 있다. C 서사는 인물과의 관계에서 어떤 요인이 다른 인물에 변화를 일으키는 변수가 되는지를 판별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이 작품에서 변화하는 인물은 ‘최기표’인데, 기표의 이러한 변화를 통해서 이 작품은 학교에서 행해지는 정신적인 폭력이 어떻게 합법적인 외피를 입고 일상에 침투하고 내면화되는지에 주목한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E1+D1+A+A′+B+D2+E2로 구성된다. 다른 작품에 비해 E 서사가 강화되어 나타난다. A′ 서사를 통해 외부적 현실을 교실의 현실과 연결하여 해석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B, D1, D2 서사가 교실 바깥의 현실과 유비적 상동성을 지닐 것이라는 점을 유추하도록 한다. 이 작품에서 변화하는 인물은 ‘나’와 ‘학생들’이다. ‘나’는 상황에 따라 굴종에 대한 저항, 굴종, 변절한 아이들에 대한 오기와 반발, 비애의 순으로 심리가 변화한다. 반면 학생들은 담임에 의해 옹호되는 가치가 굴종의 강요이든 자유와 합리이든 간에 상관없이 항상 순응하는 태도를 보인다. 그 결과 이 작품은 비판적이거나 반성적인 의식 없이 주어진 상황에 순응하는 학생들과 동창들의 처세를 비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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