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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소수자 문화역량 중재와 관련된 간호 연구의 통합적 고찰: 간호사와 간호학생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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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Integrative Review of Nursing Studies Related to LGBT Cultural Competence Intervention Based o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963 - 2,978 (16page)

이용수

표지
성소수자 문화역량 중재와 관련된 간호 연구의 통합적 고찰: 간호사와 간호학생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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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 고찰을 통하여 간호사와 간호학생의 성소수자 문화역량 중재 관련 연구의 특성과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Whittmore & Knafl의 통합적 고찰 5단계를 적용하였다. 5개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2011년 1월 1일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 국내외 발표된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 결과의 주요 내용은 문헌고찰을 통해 최종 5편의 논문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모든 논문은 유사 실험 연구였다. 대부분 1회기, 강의식 중재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중재 시간은 30~230분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성소수자 문화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동일하지 않았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교육프로그램 내용은 성소수자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을 제공하였다. 그러므로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성소수자 문화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객관적인 측정도구와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효과 평가의 필요성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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