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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원 (대구공업고등학교) 김종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진수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5 - 84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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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DACUM 직무분석법으로 도출된 금형제작원의 핵심작업과 NCS 학습모듈을 기반으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금형 분야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DACUM 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중요도 A등급을 받은 61개의 작업과 입직초기작업으로 도출된 32개의 작업을 비교·분석하여 18개의 핵심작업을 선정하였다. 둘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에 참여하는 산업체의 금형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8개의 핵심작업과 309개의 NCS 능력단위요소를 비교·분석한 결과 56개의 능력단위요소를 매칭시켰다. 셋째, 핵심작업과 능력단위요소의 행렬표를 바탕으로 기초제도, 기계제도, 기계기초공작, 공작기계, 사출금형제작기초, 사출금형제작기본, 프레스금형제작기초, 프레스금형제작기본 등 8개의 교과목을 선정하였다. 넷째, 8종의 교과목과 NCS 능력단위를 학습모듈로 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의 금형 분야의 교육과정 구성은 다음과 같다. 1학년은 공업계열 공통과목인 기초제도 교과목과 전공기초과목인 기계기초공작 교과목이 편성되었다. 2학년은 전공기초과목인 기계제도와 공작기계 교과목이 편성되었고, 실무과목인 사출금형제작기초와 프레스금형제작기초를 학교내 교육(Off-JT)과 산업체 현장교육(OJT)으로 분리하여 편성하였다. 마지막으로 3학년은 실무과목인 사출금형제작기본과 프레스금형제작기본을 Off-JT와 OJT로 분리하여 편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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