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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영 (제주대학교) 권상철 (제주대학교) 김성백 (제주대학교) 염미경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85 - 895 (11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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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술 발달에 따라 세계가 지구촌이 되어가면서 글로벌화와 다문화화가 사회 전영역에 확산되고 있다.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글로벌교육과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역시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동안 글로벌교육과 다문화교육은 국가단위와 지역단위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다. 이 둘은 서로 밀접한 연관관계에 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시민 만들기 교육’과 ‘다문화가족 교육’으로 구분되어 취급되어 왔다. 또한 IT 기술 활용과 학제 간 융합을 통한 맞춤형 교육콘텐츠 구축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이제까지 체계화된 융합적 접근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고에서는 먼저 지역의 교원양성기관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는 글로벌교육과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의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특히, ‘국제자유도시’와 영어교육도시와 같은 ‘국제교육도시’의 비전 아래 글로벌화가 대단히 빠르게 진행되는 지역인 제주지역을 예로 하여, 제주대학교 GTU에서 진행하는 해외교육봉사와 해외교육실습 현황 및 제주대학교에 개설된 다문화교육 강좌들의 실태를 통해 그러한 제반 상황들을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글로벌교육과 다문화교육에 대해 상호 연관성을 강화한 “글로벌-다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고 체계화하였다. 아울러 국내 및 해외지역의 사례들을 발굴하고 이를 IT 기술과 접목하여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는 혼융적(hybrid)인 학제간(interdisciplinary) 융합 접근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좀더 구체적으로 본고에서는 IT 융합을 통하여 연구·교육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이에 기초한 빅데이터 분석을 시도하며, 지역 안팎의 수요자들에게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특히 교육현장과의 연계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하여 학습자료 및 교수법을 교정·보완함으로써, 교육주체와 교육객체가 함께 지역 기반 글로벌-다문화사회를 구축해갈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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