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경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539 - 546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술 후 재활 환자사례를 적용한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임상수행능력,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시도된 단일군 전후 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간호학과 4학년 재학생으로, 간호사례 중심의 시뮬레이션 실습교과를 수강한 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 후 재활환자 사례를 적용한 간호 시뮬레이션 학습 전 메타인지의 평균 점수는 3.46점이었고 학습 후 3.51점으로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t=-1.27, p=0.20). 본 연구의 메타인지 상위 그룹은 27명(34.2%), 중위 그룹 27명(34.2%), 하위 그룹 25명(31.6%)으로 분석되었다. 간호 시뮬레이션 학습 전 임상수행능력의 평균 점수는 3.50점에서 학습 후 3.77점으로 증가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6.21, p<.001). 간호 시뮬레이션 학습 전 학습성취도의 평균 점수는 4.52점으로 나타났고 학습 후 8.49점으로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5.49, p<.001).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