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은희 (초당대학교) 박선일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57 - 366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1.1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 실무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임상 실무 기반 간호 시뮬레이션을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의사소통 능력 및 수업 경험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총 254명으로 실험군 122명, 대조군 132명이며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학년 간호 학생이다. 시뮬레이션 교육은 4가지 모듈로 구성되어 15주간 진행하였다. 실험군의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사전-사후조사는 설문지로 조사하였으며 수업 경험은 실험군에게 설문지로 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임상 실무 기반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 후 의사소통 능력의 점수는 실험군 164.5점으로 대조군 156.8점보다 높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t=4.33, p<.001),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실험군의 간호 시뮬레이션 수업 경험의 점수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t=15.38, p<.001). 본 연구에서 실시한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은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며, 수업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하였다고 판단된다. 이에 대상자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며, 시뮬레이션 교육은 실습을 시작하는 학년에서부터 실시하여 현장 임상 실습 수행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