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령 (부경대학교) 강승희 (부경대학교) 윤소정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743 - 755 (13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혁신학교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경기교육종단연구(GEPS)의 패널데이터이며, 이 중 중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에 수집된 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경기도 소재 혁신학교 21개교 1,147명 중 결측치 131명을 제외하고 1,016명이 최종 분석에 활용되였다. 혁신학교 학습자의 자아존중감, 교과효능감, 학습동기,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의 각 변인들이 어떠한 경로로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실시한 결과, 자아존중감, 교과효능감, 학습동기, 학습전략은 자기주도학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교과효능감은 학습동기를 매개하여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과효능감과, 학습동기는 학습전략을 매개하여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변인들 중 자기주도학습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학습전략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