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승희 (경상대학교 경영학과) 정기한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4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959 - 967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4.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병원들은 복잡하고 강화된 의료규제와 치열한 경쟁으로부터 파생되는 경쟁적 압력에 직면해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병원의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이 생존과 성장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마케팅, 시장지향성, 환자만족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시장지향성 하위차원의 중요도를 확인하는데 초점을 둔다. 서부경남에서 근무하고 있는 310명의 의료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구조방정식모델을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는 내부마케팅의 내부커뮤니케이션, 보상, 리더십이 시장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시장지향성에 대한 권한위임, 교육과 훈련의 영향은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이 시장지향성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장지향성이 환자만족과 강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장지향성 요인의 중요도는 부서간 상호협조, 경쟁자지향성, 고객지향성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리자들은 내부마케팅과 시장지향성을 강화함으로써 환자만족을 개선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