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수옥 (전주비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669 - 682 (14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보건교육 실습으로 건강체험관을 수행하고 이를 통한 학생의 교육적 경험을 확인하고 궁극적으로는 보건교육 실습교과에서 효율적으로 수행 할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간호학과 2학년으로 보건교육 이론을 2학점 이수 후 보건교육 실습교과에서 조별 협동학습을 실시한 학생들이다. 학생들은 4-7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2015년 8월31일부터 2015년 10월 22일까지 건강체험관을 운영하기 위한 협동학습을 실시하였고, 이 전 과정의 학생들의 학습일지, 성찰일지, 평가보고서, 관찰일지, 자가평가서, 학습보고서, 보건교육 경험일지, 자가 및 동료평가서를 통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간호학생들의 협동학습을 통한 건강체험관으로 보건교육 수행은 동영상, 노래와 춤, 세균게임, 체험방법을 통한 손씻기를 교육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보건교육 방법의 장단점을 학습하였다. 직접 기관을 방문하기 위한 준비와 건강체험관으로 보건교육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부가 자원을 활용하는 방법도 인지하게 되었다. 또한 보건교육 학습자인 어린들의 학습특성, 집중방법, 학습수준, 선호 등을 알 수 있었고 다양하고 많은 대상자를 위한 보건교육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협동학습을 통하여 건강체험관 운영을 수행한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보건교육 실습 교과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