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호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9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765 - 774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9.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이론과 실제의 문제는 인문사회과학의 주요한 문제로 등장하였다. 이론과 실제의 문제는 이론과 실제가 적절하게 기능하는 것을 저해하고 있다. 사실 이론과 실제의 문제는 오랜 기간 다양한 학자들이 논의를 한 주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론과 실제의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으며 오히려 문제는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오늘날 심화된 이론과 실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접근법을 탐색하였다. 먼저 이론과 실제의 문제를 다룬 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학자들인 Aristoteles, O’connor, Schwab, Hirst의 접근법을 살펴보았다. 이후 범위를 확장하여 이론과 실제의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살펴보았다. 이들 접근 방식에서 이론과 실제를 어떻게 정의하는지, 두 개념간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이들 접근 방식은 어떤 특징과 장단점이 있는지 논리적, 작동적, 탐구적, 변증법적 접근 방식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그리고 끝으로 네 가지 접근 방식 중에서 오늘날 이론과 실제의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은 접근법을 제안하기 위해 변증법적 접근 방식의 특징과 가능성을 탐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