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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차선 (제주대학교) 허희임 (제주대학교) 정민 (제주한라대학교) 박정환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39 - 252 (14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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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가정 성교육 모델은 부모가 가르치는 성교육으로서 부모는 자녀와의 상호작용으로 I-M 산파술을 활용하여 성교육의 콘텐츠 내용으로 교육하는 모델이다. 이러한 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하이브리드 환경에 배치하였다. I-M 산파술은 하이브리드 환경 안에 배치되어 부모가 자녀를 지도하는데 있어서 자녀가 자신의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산파술의 기법에는 교육목표확인, 사전평가, 학습, 결과평가의 절차적 단계가 있다. 이에 가정성교육의 내용을 갖고, 이러한 절차적 단계를 접목시켜 하이브리드 가정성교육 모형을 개발한다. 이러한 모형은 가족 간의 상호관계에 있어서 부모-자녀 간의 관계, 경계 및 기능, 유지 및 관리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으며, 또한 성과 관련된 마음가짐이나 자세, 개인의 sexuality를 드러내는 자세인 성 태도, 자녀에게 신뢰할 수 있는 가치, 그리고 지식 등의 지원이 가능하다. 특히 위험에 처한 관계를 나타나게 할 수 있어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으로 개인적 경계 조절을 확고하게 할 수 있다. 이에 가정 성교육 이론 확립과 하이브리드 가정 성교육 모형을 개발함으로써 맞벌이 가정의 시간 효율성을 높이고, 학령기 아동들이 겪게 되는 사춘기 시기의 성적갈등을 해소 할 수 있다. 또한 이들의 성인식 함양으로, 사회문제가 되는 아동성폭력의 잠재적 가해자와 피해자를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어 안심할 수 있는 사회 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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