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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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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철 (한국교통대학교 대학원 안전공학과) 안형환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77 - 8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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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도 산업재해분석”에 따르면 원인별 산업재해로 기술적 원인이 31.53%, 교육적 원인이 28.20% 관리적 원인이 40.27%로 교육적 원인에 대한 대책을 결코 간과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동안의 연구들은 교육이수자들의 교육시설에 대한 연구만이 진행되어 왔으며 안전교육이수자들의 교육서비스품질 측정과 교육에 참여하는 근로자들에 대한 연구가 없어 교육의 실효성을 설명하기는 무리가 있었다. 이에 필요성을 느끼고 본 연구는 안전교육 서비스품질 측정을 위해 Kano모델 기반의 속성별 가중치를 고려한 세분화된 품질속성 분류하고 이를 통해 잠재적고객만족계수(PCDI)를 계산하여 각 속성별 개선 가능한 품질수준을 제시하였으며, 안전교육서비스 품질평가요소의 중요도 설문을 이용하여 기대손실() 및 가중서비스평가지수()를 산출하여 무형의 서비스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고객만족 개선 시 절감할 수 있는 PCDI Cost를 산정함으로 고객의 만족수준에 대하여 개선될 수 있는 정도를 파악하여 안전교육 서비스품질의 개선으로 인해 절감 가능한 품질비용의 측정 및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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