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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환보 (충남대학교) 우승희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 김재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개발협력학회 국제개발협력연구 국제개발협력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3 - 1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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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말라위 초등여학생의 권리인식과 자립역량 수준을 살펴 보고, 이를 토대로 향후 여학생 자립역량 강화사업 개발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중요성: 말라위 내에서의 조혼?일부다처제 등 전통, 청소년의 높은 HIV/AIDS 발병률, 초등교육에서의 높은 여학생 중도 탈락 비율 등의 문제해결 을 위해 UNDP를 포함한 국제사회는 여아 보호, 교육 접근성 향상, 자립역량 강화 등을 강조하고 있다. 말라위 정부 또한 국가정책에서 젠더, 성인지, 양성평 등문화구축등을주요과제로설정하고있다. 그러나이러한정책적관심에도 불구하고 말라위 초등여학생은 취약한 상태에 있으며, 권리인식과 자립역량에 대한 실태 파악도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말라위 초등여학생 자립역량 강화사업 개발의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연구방법론: 국제개발 NGO인 굿네이버스 말라위 사업국의 사업 지역 내 초등 5~7학년 여학생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였다. 조사 결 과에 대해 영역별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연구대상자 개인 특성?주요 변인별로 차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분석 결과 말라위 초등여학생의 인권의식은 5점 척도상 3.79였으나, 성인지감수성은 5점 척도상 2.96으로 나타났다. 말라위 초등교육에서 성평등 교육 이 정규 교과임에도 불구하고 여학생의 성인지감수성에 한계가 나타남을 보여 준다. 자립역량의 경우 자아존중감(3.79), 자기결정성(3.33), 긍정적태도(3.80), 역경극복의지(3.52), 탄력성(4.05), 진로의식(4.31), 시민의식(3.99)의 모든 영역 에서 5점 척도상의 3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역별로 개인 특성 중에서 학년과 학교 성적에 따른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및 시사점: 분석 결과를 통해 말라위 초등여학생들의 권리인식, 자립역량 수준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자기결정성?역경극복의지?성인지감수성 향 상 등이 중요한 과제이며, 학년?성적을 고려한 자립역량 향상 지원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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