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숙 (누원고등학교) 박종효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20권 제5호 (통권113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311 - 33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일반고등학교 여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먼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총 9회기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일반고등학교 2개교를 선정하여, 각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매주 1회씩 9주 동안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확인하였다. 실험학교에는 본 프로그램이 실시되었고, 통제학교에는 보건교육이 실시되었다. 이 중 실험학교 여학생 68명과 통제학교 여학생 79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정서학습 참여자들의 안녕감은 통제집단 학생들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내재화 문제행동은 유의하게 감소하여,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일반고등학교 여학생의 정신건강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반고등학교 여학생에게 5가지 사회정서적 역량을 증진시키는 구조화된 사회정서학습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58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