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정 (덕성여자대학교) 주은선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11 - 144 (34page)
DOI
10.34226/gcl.2021.11.3.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여성리더십의 수업을 경험한 학부생들의 체험을 전반적으로 탐색하고, 향후 한국 실정에 맞는 실질적인 여성리더십 교육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문제는 첫째, 여대생들은 ‘한국여성의 리더십’수업을 통해 어떠한 것을 인식하고 경험하였는가?, 둘째, 여대생들은 ‘한국여성의 리더십’수업에서 도움이 된 것은 무엇이고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 가?, 셋째, 여대생들은 ‘한국여성의 리더십’수업에서 도움이 되지 못한 것은 무엇이고 왜 그렇다고 생각하는가? 이다. Colaizzi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연구결과의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 였다. Colaizzi 현상학적 방법으로 이론적 틀과 분석을 사용한 이유는 여대생들의 교육경험에서의 공통적인 의미와 본질을 보다 심층적으로 밝히기 위해서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4년제 여자대학교에 재학 중인 6명의 학생들로 학부 과정 중 한국여성리더십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이었 으며 수업에서 매주 다루는 주제에 관련한 토론과제와 중간, 기말 보고서, 성찰일지, 특강보고서를 통해 자료를 얻었다. 자료 분석 결과, 7개 구성요소, 20개 하위구성요소가 도출되었으며, ① 여성리 더십에 대한 개인적 이슈, ② 여성리더십 개념에 대한 이슈, ③ 여성리더십교육에 대한 이슈의 세주제로 묶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와 개발방향에 초점을 두어 연구결 과를 논의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