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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인송 (스마트 에어챔버) 조휘창 (서일대학교) 강병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저널정보
안전문화포럼 안전문화연구 안전문화연구 제6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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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 표본으로 선정된 에어챔버 충격흡수장치를 장착한 고위험군 사고차량의 손상정도와 형태를 분석하여 사고재현 충돌시험모드를 선정하고 충돌시험을 실시하여 시험결과를 분석한 결과 시험차량의 손상형태가 사고사례 차량의 손상형태와 동일성 또는 유사성을 나타내었다. 사고재현 충돌시험 모드는 IIHS(미국고속도로안전협회) 충돌시험 모드이고 상해위험분석 결과 종합등급 4등급 이상에 해당하며 약식상해등급 AIS 4이상의 상해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로서 트럭용 에어챔버 충격흡수장치의 안전성능 즉 충격흡수 및 방호기능은 사망위험성을 크게 회피시키고 있음을 확인되었다. 사고사례를 분석한 결과 사고형태는 크게 3가지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 후면 부분겹침충돌사고는 전체사고의 약 73%이다. 약식상해등급 AIS 4이상 상위 사망위험 비율은 약 63%에 해당하였다. 그 중에 AIS 5 이상 고상해위험사고 비율은 약 30%로 분석되었으며 트럭용 에어백 충격흡수장치의 사망사고예방 기여도는 고유의 충격흡수 성능으로 인해 약 75%이상 이디. 이는 사망사고 위험을 약90% 이상 줄여 줄 수 있다. 트럭용 에어챔버 충격흡수장치를 해당 장착차량 구조 및 작업환경에 맞추어 반드시 장착해야 추돌시고 시 언더라이더 현상을 막고 충격을 흡수하여 중대한 사상자를 줄일 수 있다. 따라서 도로 유지보수 및 사고차 처리 작업차량에 대해서는 트럭용 에어챔버 충격흡수장치(TMA)의 장착률을 높여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박스형 1톤 화물차 및 박스형 승합차 보급율이 미국이나 유럽 등 다른 나라에 비해 절대적으로 높아서 박스형 차량이 도로상에서 정지상태로 작업 중에 있는 고중량 작업차량 후면을 추돌할 경우 중대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작업용 차량에 트럭용 에어챔버 충격흡수장치 장착을 적극 권장한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충돌사고로 인해서 사망과 같은 심각한 사상자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작업구간 후방에 작업메뉴얼에 따라 안전관리구간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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