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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희성 (한밭대학교) 노홍래 (한밭대학교) 김철민 (한밭대학교) 김기찬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국제차세대융합기술학회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차세대융합기술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31 - 536 (6page)
DOI
https://doi.org/10.33097/JNCTA.2021.05.04.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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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는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구동하는 시스템으로, 저온상태에서는 배터리의 수명이 저하 된다. 따라서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와 실내를 난방 할 수 있는 독립적인 난방 시스템이 필요하다. 유도 가열기는 간단한 단열 구조로 무게가 가볍고 제조비용이 저렴하며 노드와 WP(Workpiece) 사이에 절연이 요구되지 않는다. 유도 가열기는 공진주파수에서 동작하며 가열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전기자동차의 히터로 활용성이 뛰어나다. 유 도가열기의 주 열원은 동손과 철손으로 유도가열기의 동손이 증가하면 코일의 높은 절연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격이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WP에 의한 철손을 증가시키는 것이 가열 효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 서는 FEM(Finite Elements Method) 분석을 통해 유도가열기와 인버터 회로의 연성해석을 통해 철손 최적화 설 계를 수행하였다. 최적화 분석을 통해 시뮬레이션에서 도출 된 모델을 제작하여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비교 및 검 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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