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민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2 - 55 (24page)
DOI
10.46227/JCER.2.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의 지향점이 인성교육이라는 인식 하에 교과 수업 속에서 지속적ㆍ일상적으로 인성교육이 실천되도록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 방안을 탐색ㆍ논의함으로써 교과수업과 연계된 광범위하고 의도적이며, 보편적인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인성교육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사의 프로젝트 준비 단계를 거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학습을 실천하였다. 이와 함께 프로젝트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활동 중심의 교수ㆍ학습 방법을 개발ㆍ적용하였다.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개별 면담 및 설문 조사 결과, 본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젝트 학습이 아이들의 책임감, 공감력, 효능감, 배려심, 협력심 등 바른 인성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가 더 많은 교사에게 안내되어 더 많은 교실에서 인성중심 교육이 실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