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원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39권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55 - 18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문학 작품 중 한국의 현대 소설 텍스트를 선정하여 외국 인 유학생이 글을 쓰기 전 단계에서 선정한 한국의 현대 소설을 모범 텍스트로 학습을 한 후 단계별 자유로운 글쓰기 교육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의 현대 소설에서 나타난 묘사와 관련된 문법(표현) 및 어휘를 교육시켜 학습자들이 묘사하는 글쓰기에서 더 나은 글을 쓸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묘사하는 글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본 연구는 인물 묘사와 성격 묘사 를 중심으로 묘사하는 글쓰기의 교육 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본 논문 에서는 여러 가지 쓰기 교육 방안 중 단계별 쓰기 교육 방안으로 과정 을 고려한 단계별 교육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크게 3단계로 나누어 쓰기 전 단계와 본 쓰기 단계(모방하여 쓰기 단계) 마지막으로 쓰기 후 단계(자유로운 쓰기)로 나누어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쓰기 수업의 실제는 제시하지 않고 교육 방안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 고 수업의 실제는 추후 과제로 남겨 놓도록 하겠다. 본 논문이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효과적이고 직접적인 연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