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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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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이화여자대학교) 최수연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이명지 (Leiden University Faculty of Humanities Korean Studies)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3 - 49 (27page)
DOI
https://doi.org/10.15652/ink.2021.18.3.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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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학습자의 구어 말뭉치를 학습자의 숙달도와 국적에 따라 분석하여 핵심 어휘의 관계와 주요 토픽을 살펴보고,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등급별 목표와 대조하여 적절하게 한국어 어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해서 핵심 어휘를 추출하고 데이터 구조와 공통적 토픽을 알아본 뒤, 관계적 네트워크로 시각화하여 분석했다. 그 결과, 고급 숙달도 학습자를 제외하고 한국어 학습자는 숙달 도에 맞게 어휘를 사용하였으며, 국적에 따라 학습자의 사용 어휘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고급 숙달도 학습자에게 그들의 숙달도에 맞게 어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제시한 점과 학습자의 국적에 따른 학습자의 가치관 및 학습 목적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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