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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신영 (건국대학교) 유지혜 (건국대학교) 김재은 (건국대학교) 조은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치료학회 문학치료연구 문학치료연구 제61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67 - 209 (43page)
DOI
10.20907/kslt.2021.61.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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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폭력 가해경험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돕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먼저, 학교폭력 가해경험 중학생들을 현장에서 만나고 있는 다양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여 그 분석 결과를 프로그램의 구성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대상자의 특성 이해에 기반한 프로그램 구성 원리를 검토하였다. 지금껏 이들에게는 가해행동이 어떠한 심리ㆍ정서적 원인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이해하려는 과정 없이 징벌적 조치부터 가해졌다. 이들이 세상에 대한 분노를 약한 대상에게 왜곡된 방식으로 표출하고 있음을 살펴보지 않은 채, 문제행동의 교정과 계도에만 초점을 맞추어 온 것이다. 이점에 주목하여, 이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문학치료 프로그램에서는 이들의 화난 마음과 감정을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상자들이 공감 및 동일시할 수 있는 인물의 서사를 통해 보다 쉽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문학작품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가해경험 중학생들의 행동 특성이 잘 드러나는 인물이 등장하는 설화 <꾀쟁이 하인>을 프로그램에 활용할 문학작품으로 선정하였다. 자기통제력의 하위요인들을 중심으로 설화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대상자들이 공감 및 동일시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에 용이한 텍스트임을 확인하였다. 이와 함께 인물에 대한 공감과 웃음의 기능을 살펴봄으로써, 구체적인 문학치료 프로그램 구성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설화 <꾀쟁이 하인>을 활용하여 학교폭력 가해경험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행하고, 그 효과를 살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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